#무료#국내뉴스브리핑 이에요~
-MZ세대 공략에 성공 중인 #홈플러스, 그리고 #가전렌탈 기업들!
–#해피랜드 는 더 이상 아동복 기업이 아닙니다
-와~ 한국 패션에 #NFT 프로젝트가 늘었어유~
edited by sasshi (박주민)
MZ세대를 주목하세요
- MZ세대 마음 훔친 ‘물먹 메이크업’ :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릴스’에서 최근 ‘물먹 메이크업’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깔끔한 베이스 메이크업에 붉은색 섀도우로 ‘울먹 물먹’한 눈가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라고 하네요.
- 홈플러스, 25세 마케팅 큰 호응, MZ세대 고객 급증 : 홈플러스가 MZ 세대 고객 공략에 성공하며 매출이 오르고 있어요. 유튜브를 비롯해 소셜미디어(SNS) 채널 중심으로 진행한 ‘스물다섯 살 신선한 생각, 홈플러스’ 브랜드 캠페인이 특히 주효했는데요. 실제로 블랙핑크 로제와 배우 여진구가 활약한 브랜드 캠페인 영상은 조회 수 약 900만을 기록했습니다. 인천 간석점의 경우 MZ 고객수가 40% 증가했고, 홈플러스 온라인의 경우는 60%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 “60만원 드라이어, 3000원에 빌려요”… MZ세대 열광하는 가전제품 렌털 : 가전 기업들이 렌탈 비즈니스를 확장 중인데요. 실적 또한 수요를 입증하고 있는 듯 합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는 물론, 최근 침대 매트리스까지 렌털의 영역으로 넣은 코웨이는 지난해 매출 3조6643억원을 기록하며 13% 성장을 보여줬구요. 정수기가 주력이었던 SK매직의 경우 기존 가전 렌털에 삼성전자 효과로 지난해 1조78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비 542억원의 신장을 보였습니다. 편의점 CU가 올해 초 시작한 ‘픽앤픽 대여 서비스(편의점 매장에서 상품을 최소 3일간 대여해 사용해보는 서비스)’에서도 삼성전자 갤럭시워치4, 애플 에어팟 프로, 아이패드8세대, LG전자 시네빔 등의 수요가 높다는 군요.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확장할 때입니다
- ‘유아복→골프복’ 환골탈태…해피랜드에 무슨 일이? : 해피랜드코퍼레이션(옛 해피랜드)이 골프 의류 사업을 앞세운 종합 패션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했어요. 출생아 수가 급격히 줄면서 2009년 일본 골프 의류 브랜드 엠유스포츠의 국내 판권을 획득하며 사업 다각화를 시작한 해피랜드는 2020년 이마트, 롯데마트 등 전국 대형 마트에 입점한 160여 개 유아복 매장을 정리하며 구조조정에 돌입했어요. 현재 해피랜드코퍼레이션의 골프 의류 사업 비중은 최근 절반까지 올라왔고 영업이익도 2017년 이후 4년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 현대百, 와인유통 뛰어들어 : 현대백화점이 와인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합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달 와인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비노에이치를 설립했어요. 이로써 신세계L&B, 롯데칠성음료, 금양인터내셔날이 주도해온 와인 유통 사업에 현대백화점이 뛰어들면서 유통 빅3가 와인 유통 시장에서 각축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진격의 패션플랫폼, 백화점·쇼핑몰 간다 : 패션 플랫폼 발란은 올해 하반기 첫 오프라인 매장을 냅니다. 월간 이용자 수(MAU)가 600만명에 달한 지금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융합한 ‘O4O(Online for Offline)’에도 속도가 붙인다는 전랙이에요. W컨셉도 지난 3월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에 첫 매장을 마련했어요. 무신사스탠다드 홍대점 또한 오픈 후 3일 동안 누적 매출 1억7000만원을 올리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홍대 잡은 무신사, ‘패션 1번지’ 강남대로 진출 :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PB(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가 서울 강남대로에 진출합니다. 서초구 서초동 더블유(W)타워 1층이 2호점 자리인데요. 하반기 정도 오픈 예정일을 보고 있습니다.
NFT와 패션을 잇는 움직임들
- 국내 대표 패션 디자이너의 한정판 NFT, ‘트레져스 M’에서 공개 : 한국을 대표하는 패션 디자이너 5인(한상혁, 곽현주, 강동준, 고태용, 이청청)의 한정판 NFT가 발행될 예정입니다. 아트 콜렉터블 NFT 전문 브랜드 ‘트레져스클럽’과 NFT 크리에이티브 팀인 ‘메타버스 101’의 콜라보프로젝트인데요. 디자이너들의 아트워크를 NFT로 판매하되, 여기 그래픽과 사운드를 추가해 미디어 아트형으로 만든다는 계획이에요.
- 의류 브랜드에도 NFT 손길…NFT 기반 ‘배드보이 서울’ 5월 출시 : NFT 기반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배드보이 서울’이 5월 5일 런칭됩니다.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스트리트 마켓’ 모이버(Moiber·대표 임동석)에서 출시하는 브랜드로 DAO를 구축해 팬과 함께 브랜드를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이 브랜드는 ‘배드보이 코리아(대표 김대익)’와의 합작 브랜드라고 해요.
요런 포맷의 커머스, 봐둡시다요!
- 스토어링크, 다다엠앤씨와 베트남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유니비(UniBe)’ 공식 론칭 :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대표 정용은)는 CJ ENM의 미디어커머스 전문 자회사 다다엠앤씨(DADA M&C)와 손잡고 베트남 공동구매 이커머스 플랫폼 ‘유니비(UniBE)’를 런칭합니다. ‘유니비’는 베트남 최초의 ‘1+1’ 공동구매 플랫폼이라고 해요.
- “스팸인 줄 알았는데”…통신사들 눈독들인 ‘요즘 뜨는 커머스’ : 이동통신3사가 벌이고 있는 ‘폐쇄형 커머스’ 사업을 아시는지요? “오늘 단 하루 타임 특가”같은 메세지로 받게 되는 쇼핑 정보는 이용자들이 살 만한 상품의 특가 정보를 보내주는 방식의 폐쇄형 커머스들입니다. SK텔레콤의 커머스 서비스 ‘티딜(T deal)’ 이 이에 해당합니다. 지난 26일 티딜의 특가판매는 카네이션 생화 100개, STCO 티셔츠 2팩 100개 한정, 삼겹살 100개 한정, 쿠쿠 전기압력밥솥 10대 등이었는데 20분만에 완판되었다는 군요.
- 홈쇼핑 주춤한데 ‘T커머스’는 쑥쑥…”OTT부터 라이브까지” : T커머스 시장이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55.8% 성장하고 있어요. T커머스 업계 1위 SK스토아는 지난해 총 상품 판매액이 1조 3000억에 달했구요. K쇼핑도 지난해 역대 최대 취급고와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기타 알아둘 뉴스들
- 2000만명 쓰는 유료 쇼핑 멤버십, e커머스 빅3 경쟁 가열 : 유통들의 유료멤버십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e커머스 거래액 2위인 SSG닷컴-지마켓글로벌이 유료 멤버십을 시작하면서 쿠팡, 네이버, SSG닷컴 빅3 유료멤버십이 경쟁하게 됐어요.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유료 가입자 거래액이 2배 증가했구요. 쿠팡은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900만명을 확보하며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기록 중입니다.
- 패션-뷰티-여행 상품 ‘불티’… 캐리어 1시간만에 3200개 팔려 : 거리두기가 끝나고 봄나들이 수요가 겹치면서 ‘온라인 선물하기’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데요. 뷰티 매출이 96% 증가하며 성장세를 견인했고, 스포츠 레저 카테고리 상품 매출도 92% 늘었습니다. 또 패션, 뷰티, 여행 등 관련 상품군 판매량이 늘면서, 홈쇼핑 채널 CJ온스타일의 경우 ‘내셔널지오그래픽 트레비아 캐리어 세트’는 15일 방송 1시간 만에 주문금액 7억 원(약 3200개)을 기록했다는 군요.
- 패션업계에 드리운 가품 논란…플랫폼기업 ‘정품 검수’ 힘 쏟는다 : 지난번 크림과 무신사의 진품/가품 논란 이후 플랫폼 기업들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와 직계약을 늘리고 저마다 정품 검수 방법을 내놓으며 제도 개선에 나선 모습입니다. 트렌비도 ‘프리미엄 정품리셀’ 서비스를 도입했고, 번개장터 또한 ‘정품 검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