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국내 유통가 소식이에요~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보고플레이 가 어찌 되려나요?
– 편의점 #이마트24 에서 BWM를 팔았더니.. 실제로 팔렸…
– #리복 과 결별한 뒤 #코웰패션 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어요.
- 코로나 업고 성장한 T커머스, 리오프닝에 돌파구 ‘고심’ : T커머스가 코로나 기간 동안 얼마나 급성장했는지 알고 계신가요? 최근 5년간 T커머스 시장은 매년 평균 55.8% 성장해 현재 전체 시장 규모가 약 10조 원에 이르는데요. SK스토아의 연 매출은 895억 원입니다. 최근 성장 둔화에 돌파구를 고심하고 있다는군요.
- “가압류 말아달라” vs “돈 내놔라”… 보고플레이 협력사 615곳, 336억 물려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보고플레이 사태가 커지고 있어요. 정산 대금 지급이 지연되면서 협력업체의 불만이 커지는 가운데 대표가 가압류를 만류하는 간담회까지 개최했습니다. 대표 스스로 ‘현재 자금이 다 떨어진 상태’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 이마트24에서 BMW 구입한 30대…할인 혜택에 4명 더 줄 섰다 : 이마트24에서 ‘BMW 5시리즈’ 차량이 판매되어 화제입니다. 이마트24와 온라인 구매 플랫폼 ‘카비(Carby)’가 벤츠 최대 100만 원, BMW 최대 1천 200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했는데요. 이미 1명이 구매했고, 현재 4명이 상담을 진행 중이라는군요.
- GS25 와인 전문 MD, 편의점 최초 佛와인 기사 작위 받아 : 한국의 유통 바이어가 프랑스 보르도에서 ‘와인 기사’란 이름으로 수여하는 작위인 코망드리(commanderie)를 받았는데요. 주인공은 GS리테일 와인 전문MD로 재직 중인 김유미 매니저입니다. 편의점 와인 시장을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해요.
- “국내 시장은 좁다”… 해외 시장 두드리는 이커머스 : 컬리가 홍콩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홍콩티비몰에 마켓컬리 브랜드관을 개최하고 K-푸드 판매를 개시했어요. 쓱닷컴도 지난해부터 역직구 영역을 늘리고 있습니다.
- 모두 발 뺀 IPO 사막에 남은 ‘오아시스’의 앞날 : 많은 기업들이 IPO를 미뤘지만 오아시스는 2월 중 강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오아시스는 컬리의 1/4 매출로 현재의 컬리와 같은 기업 가치 1조 원을 바라보는데요. 무엇보다 ‘흑자 경영’이 주된 근거입니다.
- 아이디어스·텀블벅에 200억 원 몰렸다 : 핸드메이드 마켓 플레이스 아이디어스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운영하는 백패커가 200억 원 규모의 시리즈C 유치를 마무리했어요.
- 네이버 독주에 제동…라방 2라운드 개막 : 11번가는 이 달 중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11(LIVE11)’을 누구나 방송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확대 운영합니다. 카카오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상반기에 개방할 계획이어서, 네이버 라방 독주 시대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올리브영 “100억짜리 브랜드 30% 늘린다” ;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 연 매출 100억 원을 넘긴 브랜드 수는 21개로 이는 전년비 27% 늘어난 수치인데요. 입점 1년 만에 100억 클럽에 든 신진 브랜드로는 넘버즈인, 어뮤즈, 데이지크, 어노브 등이 있습니다. 올리브영은 브랜드 육성 전략 및 수출 확대를 통해 100억 원대 브랜드를 지난해보다 30% 늘리겠단 계획입니다.
- 현대백화점, 한섬 3년 만에 ‘2023년 F/W 파리 패션위크’ 참여 : 한섬이 파리 패션위크에 참석합니다. 한섬은 현지 시각으로 오는 19일 파리 패션 중심지로 손꼽히는 마레 지구 프랑 부르주아에 위치한 복합예술문화 공간인 ‘3537’에서 시스템·시스템옴므 단독 프레젠테이션을 열고 쇼룸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 29CM, 여성복 & 잡화 견인 지난해 거래액 6000억 돌파 : ’29CM’의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80% 가까이 신장한 6000억을 기록했다는군요. 여성패션과 잡화가 꾸준히 성장한 결과라고 합니다. ‘마르디메크르디’ ‘던스트’ ‘락피쉬웨더웨어’ 블루브릭’, ‘시엔느’, ‘링서울’ 등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어요.
- 스케쳐스, 2022년 역대 최고 성장률 40% 기록 : 스케쳐스코리아(대표 윌리탄)가 22년 매출 2,064억을 달성하며 전년비 매출 40% 성장, 영업익 66% 성장이라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어요. 온오프 동시 견인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 리복과 10년 만에 결별…매출 ‘휘청’ 코웰패션, 구조조정 단행 : 리복 판권을 LF가 가져가며 코웰패션은 리복의 일부 라이센스 생산을 중단하게 됐습니다. 코웰패션은 최근 구조조정을 단행한 상황인데요. 리복은 코웰이 보유한 브랜드 중 인지도가 높았던 브랜드여서 향후 매출에도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 명동거리 돌아온 외국인, 롯데百 맏형 체면 살리나 : 명동에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요. 지난해 10~11월 명동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본점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750% 늘었다고 해요. 12월 역시 650%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 [단독] 고든램지 ‘피시앤칩스’ 신세계百 강남점에 들어온다 : 고든램지의 ‘고든램지 스트리트버거’가 현대에 입점한다는 소식에 이어 고든램지의 ‘피시앤칩스’가 신세계 강남점에 입점된다고 합니다. 현재 롯데에는 ‘고든램지 버거’가 입점되어 있어 백화점 3사에 모두 고든램지가 입점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 하이트진로, 어른이 놀이터 ‘두껍상회 강남’ 오픈 : 하이트진로가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토어 ‘두껍상회 강남’을 오픈합니다. 그간 하이트진로는 2020년 첫 두껍상회 오픈 이후, 부산, 인천, 강릉 등 13개 핫플레이스를 전국 순회해왔는데요. 1월 20일부터 3월 5일까지 45일간 강남역 부근에 오픈합니다.
교정 : 하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