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추석무료 작년글😎]中패션기업이 디자인업무를디지털화 하는 방법(1)

in DIRECTING

#추석기념 으로 1년전 글을 무료로 공개합니다~
기업들은 #패션기획업무 를 이미 #디지털화 하기 시작했어요.
중국의 디자인실은 #AI 를 활용해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edited by sasshi(박주민)
*2020년 9월에 쓰여진 글입니다.


코로나 이후 패션기업들의 패션디자인 업무 디지털화는 코앞에 가까와 있는 숙제가 되고 있어요.

디자인 업무가 디지털화된다는 것은 단순히 캐드로 디자인을 한다는 것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예요. 작업지시서를 그리는 것은 사실 디자인실이 하는 수많은 업무 중 극히 일부니까요.

원단이나 부자재 소싱, 기획 및 디자인, 생산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실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는 무척이나 많아요.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에 비해 중국의 디자인 업무 디지털화는 훨씬 앞서 있어요.

오늘은 옆나라 중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디자인 업무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지금 디지털화를 준비하고 계신 기업들에게 영감을 주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여기서는 주로 패션업무 디지털화에 기여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볼게요.

1.소싱 디지털화

한국에서는 아직도 동대문 시장을 직접 방문해 샘플을 보고 원단이나 부자재를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중국에서는 이 소싱의 과정은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어요. 만져보고, 눈으로 봐야 살 수 있다고 믿었던 원부자재를 B2B 이커머스 방식으로 구매하게 되었단 이야기죠.

이 흐름은 누군가에게는 불편한 이야기예요. 왠지 패션을 하는 바른 방식같지 않고, 이미지로만 보고 주문한다는 것 자체가 무책임해보이니까요.

하지만 생각해보면, 패션 이커머스가 시작되던 2000년대 초반무렵에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소비자들이 옷만큼은 이커머스로 사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던 때가 있었어요. 그러나 소비자들은 오늘날 이커머스에서 기꺼이 옷을 사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경우, 디자이너들도 기꺼이 원단과 원부자재를 이커머스로 구입하고 있는데다, 바로 이런 편리함 때문에 최근엔 한국의 신진 디자이너들도 중국의 플랫폼에서 중국 원부자재를 직구하기 시작했답니다.

이런 변화는 시대가 지나친 퀄리티 집착보다는 ‘속도’를 더 소중한 가치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뜻이에요. 패션이 시대에 뒤지지 않기 위해선 이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정도가 아니라 조금 더 앞서갈 수 있어야 해요.

현재 중국에는 많은 B2B 거래 플랫폼이 있지만, 원단 분야에서 압도적인 플랫폼은 Baibu.la라는 곳이에요. 모바일로 원단을 주문할 수 있죠.

Baibu는 지금까지 한화로 5천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미 BEP를 넘어선 중국의 차세대 유니콘 후보예요. 중국 최대 패브릭 공급처인 광저우와 샤오씽에 대대적인 공급망 센터를 설치해  3,000 개 이상의 원단업체를 6만개 이상의 의류기업과 연결하고 있어요.

Baibu 플랫폼은 패브릭을 검색한다는 기초적 구매를 뛰어넘는 경험을 제공해요. Baibu가 성공하는 이유는 우대 가격, 신뢰할 수 있는 품질,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등에 있는데요.

예를 들어 Baibu에선 원단 제조기업들의 과잉재고를 이 플랫폼을 통해 저렴한 원단을 필요로하는 수많은 의류 업체들에게 납품할 수 있답니다. 중간에 Baibu가 거래 책임을 지기에 퀄리티나 업체의 사후 처리에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거죠.

중국에는 이 외에도 Fuliaoyi(辅料易)와 같은 원부자재 구매 플랫폼도 활성화되어 있어요.

Fuliaoyi

2. 디자인

중국에서 디자인의 디지털화가 상용화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에요. 이미 중국에서 큰 기업들은 손으로 그렸건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렸건 작업지시서를 디지털화하는 것은 기본이에요.

모든 디자인은 스캔해서 이미지 데이타로 저장되고, 같은 이미지를 모든 부서가 공유하는 방식이죠.

여기에는 캐드, 혹은 캐드와 연결된 PLM이 사용됩니다. 캐드가 디자인에 관한 모든 제반 요소들의 디지털 기록을 가지고 있다면, PPLM은 여기에 생산 공급에 대한 디지털 기록을 따라 붙이는 역할을 해요.

캐드는 한국처럼 렉트라, 유카 등이 중국 기업들에게 주로 쓰이고 있는데 최근 중국산 3D 캐드가 출시되어 화제가 되고 있어요. Linctex라 불리는 캐드인데요. 이미 다른 캐드에도 최근엔 3D 디자인 기능이 거의 실사와 같이 보강되고 있어요. 3D 디자인은 보편화되기 일보직전이에요.

Linctex

한편, 과거에는 디자이너들이 패션쇼 사진을 주요 트렌드분석의 자료로 삼았지만, 최근들어서는 패션쇼보다 인스타그램과 인터넷이 더 빠른 트렌드의 발신지가 되고 있죠?

이로 인해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Editied나 Retview같은 패션 DB 정보로 구독 기반을 옮겨가고 있는데요. 이 흐름 또한 중국에서 시작됐어요. 중국에서 이 시장은 深尚(ShenShang)이 이끌고 있어요.

보통 서양의 스타트업들이 이커머스몰들의 데이타를 분석한다면, ShenShang은 여기에 인스타그램과 블로거 등의 이미지를 함께 혼합하고 있어요. SNS와 이커머스몰 상에서 인기있는 제품의 이미지를 빠르고 트래킹하고 분석해서 지금 잘 팔리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죠.

아울러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이를 변형한 디자인까지 플랫폼 내에서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툴이에요.

패션 디자인업무의 디지털화에는 이 밖에도 생산과 유통에 관한 디지털화 부문이 남아있어요. 이 이야기는 두번째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Latest from DIRECTING

How They’re Moving

한주간의 글로벌 패션유통가 소식이에요~–#LVMH 의 매출이 2% 줄었어요…-정말 강한 실적의 브루넬로 쿠치넬리와…

How They’re Moving

한주간의 글로벌 패션유통가 소식이에요~–#렌트더런웨이 가 최근 AI 붐을 타고 살아나고 있어요!–#유니클로 가…

How They’re Moving

한 주간의 글로벌 패션 유통가 소식이에요~–#Shein 의 순이익이 지난해 두배가 되었네요!-ABG는 챔피언(Champion)을…

How They’re Moving

한주간의 패션 유통가 소식이에요~–#중국 시장에서 #럭셔리 는 어쨌거나 통하고 있습니다~–#돌체앤가바나 가 호텔…

How They’re Moving

한주간의 글로벌 패션 유통가 소식이에요~-나이키와 룰루레몬 주가가 급락했어요.-발렌티노에 25년간 몸담았던 피치올리가 크리에이터디렉터를…

이용약관


  • *약관을 읽으시고 팝업창을 닫은 뒤, 동의란을 클릭해주세요.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데일리트렌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원: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이용계약: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으로 회사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
    4. 비밀번호: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5.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일주일 전에 공시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관변경의 효력발생 이후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회원이 약관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1.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서비스 및 무료서비스로 구분되고, 각 서비스는 몇 개의 하위 서비스로 구분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2.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추가의 정보(주소, 결제방법 등)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 버튼을 누르는 등 별도의 이용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기타 하위 서비스 등의 종류와 이용방법 등은 회사가 이 약관 또는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은 아이디 단위로 체결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신청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타인 명의의 신청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③ 이용신청자가 회사의 채무자로서 채무를 완제하지 않고 있는 경우
    ④ 기타 이용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1.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이용신청 순서에 따라 회원 아이디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다음 각호의1의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신청자 또는 회원에게, 신청하는 아이디나 부여된 회원 아이디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기존의 회원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 이용 신청하는 경우
    ② 회원 아이디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③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경우
    ④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정보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유지.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4.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즉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5. 개인정보의 관리책임자는 김소희이며 연락처는 02-514-8147입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캡처 및 복사
    ④ 회사가 제공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회원은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하며,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1일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 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0 0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