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객들이 Shein과 Temu를 버리고 있어요. 그 덕에 반사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들이 흥미로운데요. 패션 기업들은 분명한 반사이익이 있다고 입을 모아요. 이런 상황에서 Shein과 Temu가 미국의 대안으로 바라보고 있는 시장은 또 어디일까요?
패스트패션 붐의 중심에 섰던 Temu와 Shein이 점점 온라인 쇼핑 고객을 다른 플랫폼에 뺏기고 있어요.
중국산 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와 de minimis 조항(소액 통관 면제 제도)의 개정은 Temu와 Shein이 저가 전략을 유지하는 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어요. 이들은 중국 기반의 공급망을 이용해 소형 택배로 제품을 보내며 추가 관세를 피하는 방식으로 성장해 왔는데, 이 구조 자체가 흔들리고 있죠.
2025년 4월 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해방의 날(Liberation Day)’ 관세가 발표되자, 소비 심리는 크게 흔들렸어요. Temu와 Shein은 처음엔 관세 인상분을 가격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했다가 나중에 철회했죠.